본문 바로가기
최신정부정책/최신복지정책

2023년 에너지 바우처 신청: 완벽한 안내서

by 즐즐즐겁게 2023. 5. 26.

2023년 에너지 바우처 신청 안내

산업통상자원부는 2023년 에너지바우처 신청기간이 5월 31일부터 2023년 12월 29일까지라고 밝혔습니다. 신청은 전국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및 각종 온라인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바우처는 소외된 가정을 위한 중요한 지원 시스템 역할을 하여 필수 에너지 비용을 보조합니다. 전기세와 가스요금이 오르고 폭염이 기승을 부리면서 프로그램의 범위가 넓어지고 여름 지원금도 늘어날 예정입니다.

 

 

 

에너지 바우처란?

에너지바우처 사업은 소외계층의 에너지 비용을 상쇄하기 위한 노력입니다. 에너지바우처 수혜자는 바우처로 전기, 도시가스 또는 지역난방 요금을 지불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에너지 사용료 지불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국민 행복 카드의 발급을 허용하고 있습니다.

 

 

2023년 에너지바우처 대상 수혜자는 누구입니까?

에너지바우처 사업은 특정 소득 및 가구 구성원 특성 기준을 충족하는 가구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대상자는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따라 생계급여, 의료급여, 주거급여, 교육급여를 받는 자를 포함합니다. 가구의 특성은 수혜자 또는 가구 구성원이 다음 중 하나에 속해야 합니다.

- 고령자(1958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 주민등록 기준)

- 영유아(2017년 1월 1일 이후 출생자, 주민등록 기준)

- 등록장애인(장애인복지법에 의거)

- 임산부 또는 산후 6개월 이내

- 중증·희귀질환 또는 중증난치질환자(국민건강보험법 시행령에 따름)

- 한부모가족(한부모가족지원법 제4조에 의거 인정)

- 보건복지부 지원대상 아동가정

 

 

 

에너지 바우처 신청 및 수령 방법

보건복지부와 협업하여 에너지바우처 신청절차를 간소화하였습니다. 이제 기초생활수급자는 에너지바우처를 당일 신청할 수 있어 복지 사각지대를 효과적으로 해소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에너지바우처 신청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직접 방문하거나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할 수 있습니다. 신청 절차는 신청서 제출, 접수 및 선정, 결정 통지, 바우처 발급, 마지막으로 사용, 정산 및 모니터링으로 구성됩니다.

 

온라인으로 신청하려면 다음 단계를 따르십시오.

- 복지로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온라인 복지로 공식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복지서비스 신청 메뉴를 클릭하시면 신청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 에너지바우처 서비스를 선택합니다.

- 본인 확인 및 주의사항을 숙지하신 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 신청 정보, 동의, 바우처 제공 요청을 입력합니다.

 

 

 

에너지바우처 지원금액

2023년 에너지바우처 가구당 연평균 지원금액은 하절기 43,000원, 동절기 152,000원으로 나누어 총 195,000원입니다. 여름 지원 단가는 2022년 4만원에서 올해 4만3000원으로 인상됐다. 또한 여름에는 겨울 상품권 금액의 최대 45,000원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 바우처 여름 기간은 2023년 7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이며, 겨울 기간은 2023년 10월 11일부터 2024년 4월 30일까지입니다. 참고로 사용하지 않은 하계 지원 금액은 동계로 자동 이월되어 별도 신청이 필요 없습니다.

2023에너지바우처
2023에너지바우처-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바우처 프로그램의 주요 변경 사항

올해 정부는 에너지바우처 프로그램에 대한 중요한 업데이트를 발표했습니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하계 지원 금액이 2022년 4만원에서 2023년 4만3천원으로 인상되었습니다. 또 다른 중요한 변화는 이 지원 시스템에 더 많은 가구가 포함된다는 것입니다. 2022년에는 주거·교육급여를 받는 가구를 일시적으로 지원대상에 포함시켰다. 2023년에도 이들 가구는 냉난방계층을 중심으로 지원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이것은 재정 상황에 관계없이 모든 시민의 복지를 보장하기 위한 정부의 지속적인 노력에 대한 증거입니다.

 

 

 

에너지바우처 프로그램의 장점

에너지바우처 프로그램은 소외된 가정을 위한 무수한 혜택을 제공합니다. 첫째, 수년간 꾸준히 증가한 에너지 비용 관리에 따른 재정적 부담을 덜어줍니다. 이러한 안도감은 중요한 시기에, 특히 에너지 소비량이 최고조에 달하는 강렬한 여름과 겨울에 찾아옵니다.

또한 이 프로그램은 수혜자에게 더 많은 유연성을 허용하여 바우처를 전기, 도시 가스 또는 지역난방 요금에 적용하도록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유연성은 가정이 고유한 필요에 따라 에너지 사용량을 조정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마지막으로, 수혜자들이 더 빨리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신청 절차가 개선되었습니다. 정부는 신청인이 기초생활수급 신청과 동시에 에너지이용권을 신청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대기기간을 효과적으로 단축하고 가장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적시에 지원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화장실(욕실), 옷장 제습기 추천 "에어베리 룸드라이어" 사용후기

오늘은 제가 1달 정도 사용하고 있는 에어베리 룸드라이어 제습기 사용후기 대해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화장실(욕실) 습기, 옷장 습기로 불편을 겪고 있는 분이라면 꼭 아래의 설명을 보시

yamlove77.com

 

6월 여행가는 달 "숙박 5만원, KTX 50% 할인" 구매, 예약 방법

일상회복 단계를 진행하면서 정부는 관광분야 확성화를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난 숙박할인 대전에 이어서 6월에는 '여행가는 달'이란 타이틀로 숙박 및 교통 할인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

yamlove77.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