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신정부정책/최신교육정책

2030 부산 엑스포 유치 확정 절차 및 개최국은?

by 즐즐즐겁게 2023. 6. 22.

2030 부산엑스포? 이전에 했던 엑스포는 뭐지? 아마 이런 질문을 하시는 분들이 종종 있을 것입니다. 오늘은 메스컴에서 대대적으로 보도하고 있는 2030 부산엑스포 유치의 의미와 진행 상황 그리고 확정 절차까지 알아보겠습니다. 

 

 

 

2030 부산 엑스포 유치 어떻게 진행되지?

엑스포(박람회)란 인류의 산업, 과학과 기술 발전 성과를 소개하고 개최국의 역량을 과시하는 장으로 경제, 문화 올림픽이라고도 불립니다. BIE란 국제박람회기구로서 엑스포를 체계적으로 관리, 통제함으로 엑스포의 질을 높이고 개최국과 참가국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한 목적으로 1928년 설립된 회원국 정부대표로 구성된 국제기구입니다. 

 

 

맥북 에어 15인치 M2 스펙, 가격, 성능, 출시일 총정리

많은 사람들의 기대를 모으고 있는 맥북 에어 15인치에 대한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그래서 오늘 포스팅은 맥북 에어 15인치에 대한 스펙, 성능, 가격 그리고 출시일에 대한 정보를 함께 알아보도

yamlove77.com

 

BIE 공인 엑스포의 종류

2030부산엑스포유치
2030부산엑스포유치-부산세계박람회홈페이지

1928년 창립된 BIE는 엑스포를 종합엑스포와 전문엑스포로 구분합니다. 종합엑스포는 '2개 분야 이상의 인간 활동의 산물이나 특정 분야의 발전 과정 전체'를 주제로 합니다. 또한 전문엑스포는 '하나의 특정한 분야'를 주제로 하는 것을 말합니다. 1988년 협약 개정으로 현재는 세계(등록)엑스포와 전문(인정)엑스포로 구분하고, 등록엑스포 개최 주기를 5년으로 정하여 0과 5로 끝나는 연도에 개최합니다. 

아마 우리나라도 엑스포를 했던 기억을 가지고 계신분이 많을 텐데, 현재 우리나라는 세계(등록)엑스포는 개최 한 적이 없고, 전문(인정)엑스포를 1993년 대전엑스포 그리고 2012년 여수엑스포를 진행하였었습니다. 이번에 유치하려고 하는 2030 부산엑스포는 세계(등록)엑스포로서 유치과 확정되면 우리나라에서는 처음으로 개최하는 이벤트가 됩니다. 

 

 

 

2030 부산엑스포 유치가 주는 의미

만약 부산엑스포 유치가 성공하면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7번째로 세계엑스포, 올림픽, 월드컵 3대 메가축제를 모두 개최한 국가가 됩니다. 이는 한국의 위상을 높이고 세계적인 스마트, 기술 선진국으로 인정을 받을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2030 부산엑스포 유치는 한국의 국가 경쟁력 파워를 높이고 한류 확산을 촉진하여 전 세계적으로 문화적 영향력을 높이는 데 기여합니다. 

국내 영향력으로는 경제적인 이점을 노릴 수 있습니다. 2030 부산엑스포 개최국이 되면 엄청년 경제적 수익과 기회를 창출할 수 있게 됩니다. 곧 방문객을 유치하고, 생산을 촉진하고, 부가 가치를 창줄하고 무엇보다 고용 기회를 촉진하는 플랫폼을 세울 수 있습니다. 또한 우리나라 다음세대 들에게 꿈과 희망을 격려하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탐구하고는 장이 될 것입니다. 

 

 

카카오톡 '조용히 나가기' 기능 설정 방법, 단톡방 사용 활성화

그동안 카카오톡을 사용하면서 불편했던 점은, 그룹 단톡방에서 나가고 싶고, 나가야 할 때가 있는데, '나가기'를 누르면 이에 대한 문구가 생겨 찜찜하기도 하고 불편했었습니다. 하지만 이제

yamlove77.com

 

2030 부산엑스포 유치 상황 및 경쟁 개최국

우리나라는 2030 부산엑스포 유치를 위해 지난 2022년 9월 세계엑스포 유치위원회에 개최 계획서를 제출하였고, 2022년 11월 파리에서 열린 제171차 BIE 총회에서 세 번째 경합 설명회에 참여를 했습니다. 그리고 2023년 6월 20일(화) 4차 설명회를 치뤘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와 2030 엑스포 유치를 경쟁하고 있는 나라는, 우크라이나(오데사), 사우디아라비아(리야드), 이탈리아(로마) 이렇게 3개국 입니다. 

 

LG 스탠바이미 Go(고) 출시일, 가격, 스펙, 기능 "아쉬운점"

LG에서 획기적이며 매력적인 제품을 출시합니다. 바로 LG 스탠바이미 Go(고)입니다. 007가방과 같은 외관 디자인과 휴대성의 극대화 그리고 다양한 기능을 통한 여행, 회의, 공부, 가정 등에서 최대

yamlove77.com

 

2030 부산엑스포 유치 절차와 확정 시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 유치 신청서 제출

세계엑스포 유치를 희망하는 국가는 BIE에 주제(안), 예상 개막 일자, 기간, 조직위의 법적 성격 등이 명기된 유치신청서류를 개막일자 5~9년 전에 제출해야 합니다. 어느 한 국가가 유치 신청서를 제출한 후 같은 기간 중 유치를 희망하는 다른 국가들은 그로부터 6개월 이내에 유치 신청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 선정을 위한 경쟁 및 평가

BIE는 엑사포 유치 후보 도시들이 제출한 유치계획서를 토대로 현장실사를 하고 평가 보고서를 총회에 보고하여 BIE 회원국의 개최지 선정 투표에 참고하도록 해야 합니다. 유치 후보 도시들은 BIE 상, 하반기 총회에서 엑스포 개최 계획에 대해 발표 및 개별 회원국들을 대상으로 유치교섭활동(심포지엄, 포럼개최 등) 진행할 수 있습니다. 

 

* 투표

엑스포 대최지 선정은 BIE 총회에서 회원국 투표로 결정됩니다. 유치 후보 도시가 2곳일 경우 최다 득표 도시로 결정하며, 만약 유치 후보 도시가 3곳 이상일 경우 1차 투표에서 2/3 이상 득표 도시로 결정합니다. 1차 투표에서 2/3 이상 득표 도시가 없을 경우, 최소 득표 도시를 탈락시키는 방법으로 반복 투표하여 최종 2개 도시 중 최다 득표 도시로 결정합니다. 이번 2030 세계엑스포 개최지 선정은 2023년 11월 BIE 총회에서 결정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 등록 및 인정 절차

엑스포 개최지로 선정된 개최예정국은 이행계획서를 제출하고 엑스포 유치 절차는 공식적으로 마무리 됩니다. 이러한 공식절차를 등록엑스포 '등록', 인정엑스포는 '인정'이라고 합니다. 등록엑스포는 등록절차를 개최 5년 전에, 인정엑스포는 인정절차를 개최 4년전에 완료합니다. 

 

* 개최준비 및 이행

'등록'이 완료된 이후에 주최국은 공식적으로 개최에 필요한 준비에 착수합니다. 개최국 조직위는 연 2회 정기적으로 BIE 관련 위원회와 총회에 보고해야 합니다. 

 

 

챗GPT-4 사용방법 "챗GPT-3.5와 성능 비교"

한국 그리고 전 세계에 충격을 주었던 챗GPT가 약 4개월 만에 챗GPT-4로 업그레이드 되어 공개되었습니다. 짧은 시간에 업그레이드 된 것도 놀랍지만, 공개된 챗GPT-4 성능에 더욱 놀라게 됩니다. 오

yamlove77.com

 

화장실(욕실), 옷장 제습기 추천 "에어베리 룸드라이어" 사용후기

오늘은 제가 1달 정도 사용하고 있는 에어베리 룸드라이어 제습기 사용후기 대해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화장실(욕실) 습기, 옷장 습기로 불편을 겪고 있는 분이라면 꼭 아래의 설명을 보시

yamlove77.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