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신정부정책/최신복지정책

서울시 안심소득 2단계 최정 선정 "문제점은? 경제적 활동 효과?"

by 즐즐즐겁게 2023. 7. 5.

2023년 서울시 안심소득 2단계 1,100 가구가 확정되었습니다. 앞으로 이 가구에게는 소득이 적을 수록 지원금이 주어질 텐데 과연 이러한 안심소득 복지 사업이 효과가 있을지 그리고 문제점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서울시 안심소득 2단계 사업과 문제점

서울시는 최근 2단계 소득안정 시범사업 1,100가구를 최종 선정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번 사업은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서울시민의 소득지원을 목적으로 합니다. 이 중요한 복지 실험에 대해 알아야 사항과 문제점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안심소득 2단계 사업과 문제점
안심소득사업문제점

 

위니아 세탁기 12kg, 건조기 10kg 세트 4개월 사용후기!(5인 가족)

세탁기, 건조기는 요즘 필수 가전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제가 4개월 동안 사용하고 있는 위니아 세탁기 12kg, 건조기 10kg 세트에 대해서 사용후기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위니아 세탁기 12kg, 건

yamlove77.com

 

 

안전소득 시범사업 개요

서울시가 소득 양극화 해소와 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새로운 방안으로 국내 최초 소득보장 정책인 안전소득 시범사업을 기획했습니다. 이 사업은 5년(2022~2026년) 동안 이 프로젝트는 소외된 가정에 실질적인 지원을 제공합니다.

첫 번째 단계는 2022년 7월에 시작되어 소득 보충을 받기 위해 선택된 중위 소득의 50% 미만을 버는 500가구입니다. 2023년 1월 25일에 지원을 받기 시작한 프로젝트의 두 번째 단계에서는 사용 가능한 슬롯보다 약 70배 더 많은 지원자가 발생하여 이러한 이니셔티브에 대한 엄청난 필요성을 보여주었습니다.

안전소득제도는 중위소득 85% 미만 가구에 대해 중위소득과 가구소득 차액의 절반(50%)에 해당하는 보조금을 지급하는 새로운 소득보장 모델을 도입한 것입니다. 재산의 소득환산을 없애고, 근로능력 및 부양가족 확인을 간소화하고, 지원 범위와 소득보장 수준을 확대함으로써 기존 복지사업에서 간과하기 쉬운 계층까지 도달한다는 취지입니다.

 

 

 

소득안정 시범사업 2단계 : 지원내역

소득안정 시범사업 2단계에서는 총 1,100가구가 소득보장 모델의 혜택을 받게 됩니다. 소득 기준 중위소득 85% 미만, 재산 3억2600만원 이하의 가구를 소유해야 합니다. 선정된 가구는 1단계 지원 500가구에서 2년간 안정적인 소득 지원을 받게 됩니다.

소득안정지원 상한액은 1인가구 88만3110원, 4인 가구 229만5410원이며, 저소득층이 더 많은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하여 소득 격차를 보다 효과적으로 해결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서울시 안전소득 시범사업은 혁신적인 복지 솔루션이 소득 불평등, 복지 격차와 같은 시급한 사회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지에 대한 시범사업을 진행하는 것입니다. 프로젝트가 진행됨에 따라 소득 보장과 기존 복지 시스템의 효율성에 대한 논의를 계속 형성할 것입니다. 

 

 

카카오톡 '조용히 나가기' 기능 설정 방법, 단톡방 사용 활성화

그동안 카카오톡을 사용하면서 불편했던 점은, 그룹 단톡방에서 나가고 싶고, 나가야 할 때가 있는데, '나가기'를 누르면 이에 대한 문구가 생겨 찜찜하기도 하고 불편했었습니다. 하지만 이제

yamlove77.com

 

서울시 안심소득 사업 문제점

서울시의 저소득층에 대한 복지 부분 의지는 좋지만 이전 안심소득 2단계 사업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면 솔직히 불편한 생각이 듭니다. 이는 저소득층에게 더 많은 보조금을 제공하는 서울시 안전소득 시범사업의 접근 방식이 소득 불평등을 해결하는 공평한 방법처럼 보일 수 있지만 평등과 균형 그리고 근로의지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면도 있기 때문입니다.

 

 

 

* 재정 부담: 앞으로 안심소득과 같은 복지 정책이 늘어나면 정부 예산에 가해지는 재정 부담 증가는 심각한 우려 사항입니다. 저소득 가구에 상당한 보조금을 제공함으로써 정부는 이러한 프로그램에 자금을 지원할 수 있는 충분한 수입을 창출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로 인해 세금이 증가할 수 있으며 특히 이 제도의 직접적인 혜택을 받지 못하는 경우 많은 납세자들에게 인기가 없을 수 있습니다.

 

* 근로 의지에 방해가 됨: 또 다른 비판은 이 제도가 의도하지 않게 개인이 재정 상황을 개선하는 데 방해가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보조금이 줄어들면 일부는 더 많은 지원을 계속 받기 위해 저소득 상태를 유지하기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경제적 이동성을 억누르는 종속 문화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 자원의 잘못된 할당: 안심소득 보조금에 사용되는 자금이 소득 불평등에 대한 보다 장기적인 해결책을 제공할 수 있는 다른 이니셔티브에 더 잘 사용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예를 들어, 교육, 일자리 창출 및 기술 구축 프로그램에 대한 투자는 빈곤에서 벗어나는 보다 지속 가능한 경로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 의도하지 않은 수혜자: 이 제도는 기술적으로 저소득으로 분류되지만 자격을 결정할 때 고려되지 않은 상당한 자산이나 부를 가진 개인과 같이 의도된 수혜자가 아닌 사람들에게 잠재적으로 혜택을 줄 수 있습니다.

 

 

LG 스탠바이미 Go(고) 출시일, 가격, 스펙, 기능 "아쉬운점"

LG에서 획기적이며 매력적인 제품을 출시합니다. 바로 LG 스탠바이미 Go(고)입니다. 007가방과 같은 외관 디자인과 휴대성의 극대화 그리고 다양한 기능을 통한 여행, 회의, 공부, 가정 등에서 최대

yamlove77.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