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신정부정책/최신복지정책

2023 주택용 에너지캐시백 신청 대상, 접수 방법, 지급은 어떻게?

by 즐즐즐겁게 2023. 6. 5.

2023 에너지캐시백 신청 대상, 접수 방법, 지급은 어떻게?

2023 하반기 에너지캐시백 신청이 시작되었습니다. 에너지캐시백은 전기를 많이 절약한 공동주택이나 가구에 절약한 전력량에 비례해 현금을 돌려주는 사업입니다. 이제 전기 사용량을 감축하고 현금 혹은 전기요금으로 보상받을 수 있는 기회가 다가왔습니다. 아래에서 2023 하반기 주택용 에너지캐시백 신청 접수 기간과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에너지캐시백 신청 기간

2023 하반기 에너지캐시백 신청은 6월 7일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신청 기간은 기본적으로 일정 기간 동안 진행되며, 정부의 공지나 안내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신청을 원하는 분들은 신청 기간 내에 신청을 완료해야 합니다.

 

2023주택용에너지캐시백신청2023주택용에너지캐시백신청2023주택용에너지캐시백신청
2023주택용에너지캐시백신청-산업통상자원부

 

* 에너지캐시백 신청 방법:

에너지캐시백 신청은 온라인으로 접수됩니다. 아래의 절차를 따라 신청을 진행해주세요.

  1. 온라인 포털 검색: 에너지캐시백 신청을 위해 온라인 포털을 검색해주세요. 주요 검색 엔진에서 "에너지캐시백 신청" 등의 키워드로 검색하면 관련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2. 신청 페이지 접속: 검색 결과에서 에너지캐시백 신청 페이지로 이동해주세요. 해당 페이지는 신청을 받기 위해 설정된 공식 홈페이지나 관련된 사이트에 위치할 수 있습니다.
  3. 신청 양식 작성: 신청 페이지에 접속하면 신청 양식을 작성해야 합니다. 개인 정보와 전기 사용량 등의 정보를 입력하는 단계입니다. 정확한 정보를 기입하여야 신청이 유효하게 처리될 수 있습니다.
  4. 실시간 확인 및 사전고지: 에너지캐시백 신청 시스템은 전기 사용량과 요금 수준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다음 달의 예상 요금을 사전에 고지해주기도 합니다. 이를 통해 에너지 사용에 대한 정보를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위의 절차를 따라 신청을 완료하면, 에너지캐시백 신청이 접수되며 실제 현금 지급이나 전기요금 차감의 형태로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정부에서는 이에너지캐시백 제도를 통해 에너지 절약을 장려하고, 국민들의 에너지 비용 부담을 완화하고자 합니다.

 

 

 

2023 하반기 주택용 에너지캐시백 관련 새로운 내용은?

에너지캐시백은 전기를 많이 절약한 공동주택이나 가구에 절약한 전력량에 비례해 현금을 돌려주는 사업으로, 정부가 이를 지원하고 확대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최근 정부는 6월 7일부터 전기 사용량을 전년 동월 대비 10% 감축하면 현금 등으로 돌려받는 '에너지캐시백' 신청 접수에 들어갔다고 보도되었습니다.

에너지캐시백은 에너지 절약을 통해 국민들의 에너지 비용 부담을 완화하고, 지속 가능한 에너지 소비 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한 정부의 정책입니다. 이를 위해 정부는 하반기부터 에너지캐시백 제도를 확대하고, 접수 절차를 간소화하여 국민들이 더욱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정부는 이달부터 에너지 절약 캠페인을 집중 추진해 나갈 계획이며, 이를 위해 다양한 홍보 및 교육 활동을 펼칠 예정입니다. 에너지 절약에 대한 인식과 의지를 높이고, 국민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 및 안내를 제공할 것입니다.

또한 정부는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한 에너지 바우처 지원 대상을 30% 이상 확대하고 지원 단가를 인상하는 등, 취약계층의 에너지 비용 부담 완화를 위한 추가적인 대책을 마련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가구들도 에너지캐시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에너지캐시백 신청 대상

에너지캐시백 신청 대상은 에너지 절약에 대한 의지가 있는 전국 일반 가정 중 주택용 전기 사용자입니다. 아래에서 자세한 신청 대상을 확인해보세요.

  1. 아파트 단지 : 고압아파트 및 오피스텔의 입주자 대표회의 또는 관리사무소를 통해 에너지캐시백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아파트 단체로 신청하고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개별 가정 : 가족 구성원 중 1인 또는 전기 사용계약자 본인이 개별적으로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가구 단위로 신청하여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절감 기간 동안의 실거주(전입신고) 고객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 고압아파트에 거주하는 개별 가정의 경우, 가족 구성원 중 1인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 한전 고객번호가 있는 개별 가정의 경우, 전기 사용계약자 본인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한전과 개별로 전기사용계약을 체결한 주택용(주거용) 및 저압 호별아파트 등은 타 한전 소비자 행동변화프로그램과 중복 참여가 불가능합니다. 이 점 참고하시어 신청에 참여해주시기 바랍니다.

 

 

 

에너지캐시백 지급 대상 및 기준

에너지캐시백은 일정한 기준을 충족한 참여자들에게 지급됩니다. 아래에서 지급 대상 및 기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최소 절감률 : 에너지캐시백 지급을 받기 위해서는 최소한의 절감률을 달성해야 합니다. 최소 절감률은 3% 이상입니다. 즉, 전기 사용량을 과거 2년간의 돋기간 평균 사용량과 비교하여 3% 이상의 절감률을 달성해야 합니다.
  2. 개별 가정 및 아파트 단지 : 개별 가정과 아파트 단지의 경우, 실제 절감량을 해당 단위(개별 가정 또는 아파트 단지)의 과거 2년간 동기간 평균 사용량과 비교합니다. 개별 가정은 참여 개별 가정과, 아파트 단지는 참여 아파트 단지와 비교하여 절감률을 산정합니다.
  3. 절감량 기준 구간별 정액 지급 : 개별 가정의 경우, 절감량(kWh)에 따라 기존의 30원/kWh에 추가로 30~70원/kWh를 추가 지급합니다. 최대 100원/kWh까지 추가로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파트 단지의 경우, 절감량 기준 구간별로 정액으로 지급됩니다.
  4. 지급한도 : 에너지캐시백 지급은 절감률 30%에 해당하는 절감량까지만 지급됩니다. 즉, 일정 수준 이상의 절감을 달성한 경우에만 해당 비율까지만 지급되며, 초과분은 지급되지 않습니다.
  5. 지급방식 : 에너지캐시백은 '현금, 전기요금청구서, 기부' 중 선택하여 지급됩니다. 신청자는 자신이 원하는 방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캐시백 신청 접수 방법

에너지캐시백 신청은 간단한 절차를 통해 진행됩니다. 아래에서 신청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1. 에너지마켓플레이스 홈페이지 접속 : 에너지캐시백 신청을 위해 에너지마켓플레이스 홈페이지로 접속해야 합니다. 웹 브라우저에서 에너지마켓플레이스 홈페이지 주소를 입력하여 접속해주세요.
  2. 공지사항 확인 및 신청하기 :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공지사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캐시백 신청 관련 공지사항을 찾아보세요. 해당 공지사항에는 신청하기 버튼이 있을 것입니다.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세요.
  3. 회원 유형 선택 : 신청 페이지가 열리면 회원 유형을 선택해야 합니다. 회원과 비회원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미 가입한 회원인 경우 회원으로 선택하고, 회원이 아닌 경우 비회원으로 선택하여 진행해주세요.
  4. 가입 유형 선택 : 가입 유형 선택 페이지가 나타날 것입니다. 여기서는 아파트 단지와 개별세대 중 해당하는 유형에 체크하고 가입하기 버튼을 클릭하세요. 당신이 해당하는 유형에 체크하여 진행해주세요.
  5. 서비스 가입 필수 입력사항 입력 : 마지막으로 신청에 필요한 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서비스 가입 필수 입력사항에 맞게 정보를 입력하고 하단의 가입하기 버튼을 클릭하세요. 이후 본인인증 절차를 진행하여 신청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위의 절차를 차례대로 따라가면 에너지캐시백 신청이 완료됩니다. 정확한 정보를 입력하고 절차를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청이 완료되면 신청 내용이 정상적으로 처리되며, 에너지캐시백 지급 대상이 되실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조용히 나가기' 기능 설정 방법, 단톡방 사용 활성화

그동안 카카오톡을 사용하면서 불편했던 점은, 그룹 단톡방에서 나가고 싶고, 나가야 할 때가 있는데, '나가기'를 누르면 이에 대한 문구가 생겨 찜찜하기도 하고 불편했었습니다. 하지만 이제

yamlove77.com

 

화장실(욕실), 옷장 제습기 추천 "에어베리 룸드라이어" 사용후기

오늘은 제가 1달 정도 사용하고 있는 에어베리 룸드라이어 제습기 사용후기 대해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화장실(욕실) 습기, 옷장 습기로 불편을 겪고 있는 분이라면 꼭 아래의 설명을 보시

yamlove77.com

 

위니아 세탁기 12kg, 건조기 10kg 세트 4개월 사용후기!(5인 가족)

세탁기, 건조기는 요즘 필수 가전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제가 4개월 동안 사용하고 있는 위니아 세탁기 12kg, 건조기 10kg 세트에 대해서 사용후기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위니아 세탁기 12kg, 건

yamlove77.com

 

댓글